0. 김프로의 업무노하우 대방출

안녕하세요, 문돌이김프로입니다.

 국내 IT대기업에 컨설턴트로 입사하여 기획업무를 수행한 지 10년 차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고, 수많은 보고서를 작성하고 보고하면서 쌓인 노하우들을 다시 한번 되돌이켜보면서 정리하고, 기획업무를 처음 맡으신 분들이나 이제 새롭게 직장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주로 전달해드리고 싶은 내용은 기획자로서 보고서를 어떻게 하면 잘 쓰고 인정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들부터, 알아둬야 하는 IT트렌드, 그리고 파워포인트나 엑셀 등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는 오피스 활용법들을 공유하고 소통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들과 생각이 다를 수는 있지만,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또는 저런 방법도 있겠구나라고 이해해 주시고 얻어갈 부분이 있으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잘러김프로의 다양한 업무노하우를 소개하는 글의 썸네일
일잘러김프로의 업무노하우 대방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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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고서 작성법 노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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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장인에게 보고서가 중요한 이유

  • 왜 보고서를 작성해야하는가? 무슨 이유로 이토록 보고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일까

2) 보고서는 프레젠테이션이 아니다!

  • 대학 때 만들었던 PPT와 회사 보고서의 차이점, 보고서는 무엇이 다른 것일까?

3) 상사의 생각을 읽어라

  • 최종본, 최최최종본, Final... 리뷰와 보고의 무한 반복을 하고 있다면, 먼저 상사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를 고민해 보자.

4) 스토리 라인(Story Line) 구상하기

  • 잘 읽히고 잘 이해되는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가, 보고서를 작성하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할까?

5) 실무에서 쓰이는 스토리 라인

  • 다양한 유형의 보고서가 많은데 어떤 흐름으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는 것일까?

6) 주간 업무 보고 작성하기

  • 매주 반복되는 주간보고 무슨 내용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 것일까?

7) 리딩 메시지의 의미와 작성방법

  • 보고서를 이끌어가는 리딩 메시지(거버닝 메시지)는 무엇이고, 어떻게 써야 하는가?

8) 보고서를 구조화하기

  • 구조화하라는 말은 많은데.. 도대체 무엇을 하라는 것일까?

9) 보고 전략 세우기

  • 보고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근데.. 어떻게?

10) 보고 방법론

  • 업무를 크게 바라보면, 모든 보고는 비슷한 절차로 진행된다.

11) 보고 툴 선택하기

  • Word, PPT, Excel, 메일 등 다양한 형태의 보고서, 어느 시점에 활용해야 할까?

12) 임팩트 있는 보고서 작성하기

  • 기억에 남는 보고서는 어떻게 써야 하는가?

13) 중간보고! 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타이밍이 문제로다, 중간보고 애매하면 일단 하고 보자.

14) 보고서의 결론은 사업이다!

  • 결국 우리나 회사나 돈 버는 것이 목적이다. 목적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15) 보고서 검수 체크리스트

  • 보고서를 마무리하기 전, 꼭 다시 한번 체크해야하는 항목들을 놓치지 말자.

16) 실전 주간보고 작성

  • 주간 업무보고 이렇게 작성해보자! 실전 예시!

17) 회의록 작성하기 (1/2)

  • 회의록을 왜 작성해야하는가, 작성 할 때는 무슨 내용을 어떻게 작성해야하는가?

18) 회의록 작성하기 (2/2)

  • 실무자간에 하는 회의, 다른 조직과 하는 회의, 회의마다 다 다른데 회의록은?

2. IT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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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성형 AI

2) 클라우드

3) ETC


3. 오피스 활용팁


4. 기획자 이야기 (작성예정)


 김프로는 IT기업의 기획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컨설턴트를 베이스로 컨설팅/기획 등의 커리어를 쌓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업무들을 수행했습니다.

  • 전략 기획 - 사업전략수립, GTM 전략 수립, 사업수행체계 수립 등
  • 프로세스 기획 - PI방향 수립, PI과제 실행, 시스템 구축 등
  • 혁신 기획 - 혁신방향 수립 및 실행, 과제관리, DT 등
  • 기타 수명업무 : 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운영 모니터링 후 개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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