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트렌드 알아보기 - ChatGPT의 활용분야 및 사례

이전 글에서 생성형 AI시장의 증가를 예측하는 글을 공유해 드렸던 것처럼, ChatGPT의 등장으로 인하여 세계 주요 기업 및 기관에서는 적극적으로 생성형 AI의 도입을 검토하고 다양한 업무 분야로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과연 국내/외 기업들은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조사해 보던 차에 관련된 리포트가 있어서 내용을 참고하고, 다양한 뉴스기사의 내용을 인용하여 정리한 내용을 공유드리겠습니다.

ChatGPT의 활용분야 및 사례에 대한 블로그 썸네일로 이미지 가운데에 ChatGPT를 상징하는 AI이미지가 있고 주변으로 여러 산업분야에 활용되고 있음을 표현하고 있다.
ChatGPT의 활용분야 및 사례, Freepik 이미지 활용


1. ChatGPT 활용 확산

ChatGPT의 장점은 역시나 LLM(Large Language Model) 기반의 AI로서 자연어 처리가 뛰어나,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맥락을 이해하고 응답할 수 있다는 점과, 당연하게도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처리하여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할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필요로 하는, 즉 대량의 데이터의 처리가 필요하거나 자연어 처리가 필수적인 산업 분야에서 ChatGPT의 효율성이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의 편리성을 향상하는 실시간 고객상담, 맞춤형 금융서비스, 의료 서비스, 질의응답이 가능한 학습 지원 등 챗봇의 형태로 활발히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ChatGPT의 학습된 대용량 데이터 기반의 창작 능력으로 사용자의 특정한 요구에 맞춘 콘텐츠 생성 관련 산업 분야(패션, 디지털마케팅, 프로그래밍 등)에서도 활용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표. ChatGPT 산업 활용 분야]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자료 발췌

구분 분야 활용 내용
사용자 편의성 향상 의료 24시간 의료상담, 개인화 된 치료 지원으로 의료 전문가는 이를 활용하여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 가능
법률 일본의 벤고시(변호사)닷컴은 ChatGPT 법률상담 서비스를 예고,
기존 법률 및 판례 소개 등 일반적인 정보 제공 상황에 활용
농업 방대한 양의 데이터로 학습된 AI는 토양의 상태와 그에 따른 최적화된 작물 및 종자 선정 등
정보를 제공하여 접근성 개선
창작
영역
패션 AI 코디, AI 사이징, 최신 트렌드 분석, 패션 디자인, 시장조사 등에
소비자의 특성과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활용
마케팅 마케팅 자동화, 컨텐츠 제작 활용, 광고 최적화 등
기존 사람의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던 작업의 생산성 개선
프로그래밍 ChatGPT를 활용한 스켈레톤 코드 확보, 코드 분석, 디버깅 자동화 등을 통해
개발 속도 개선과 교육 편의성 증대

또한 가트너에서 발표한 자료에서는 산업별로 활용할 수 있는 Use-case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 (제약설계) 신약 발견에 AI 활용으로 드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새로운 기회 제공
  • (재료과학) 특정한 물리적 특성을 대상으로, 해당 특성의 재료를 AI를 통해 역설계하여 가능성 있는 새로운 재료 발견에 활용
  • (칩설계) 부품 배치 최적화를 통해 제품 개발 주기를 획기적으로 단축
  • (합성데이터 생성) 합성 데이터를 생성하여 원본데이터를 보호하는 등 개인정보 보호에 활용
  • (부품디자인) 여러 분야에서 성능·재료·제조방법 등 목표와 제약 조건을 고려하여 최적의 부품 설계 지원으로 효율성 증가

[그림. 생성형 AI의 산업 내 Use-Case] * Beyond ChatGPT (Gartner, 2023) 참조

가트너에서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으로 각 산업별로 생성형AI가 활용될수 있는 영역을 표시한 표이다.
산업별 생성형 AI Use-Case (가트너 자료 참조)

2. 검색 시장

ChatGPT가 활용되고 있는 첫 번째 시장으로는, 구글(Google)로 대표되는 검색 시장이 있습니다. 세계 검색 시장은 약 1,200억 달러(150조 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23년 1월 기준으로 구글이 84%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MS 빙 8.9%, 야후 2.6%, 얀덱스 1.5%) 이러한 검색 시장에서 AI 기술 도입으로 인하여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가 등장함에 따라서 점유율 변동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MS는 ChatGPT 보다 검색에 특화된 업그레이드 버전 프로메테우스를 자사의 검색엔진인 빙(Bing)에 탑재(2023.02.)하여 대화형 검색서비스를 선제적으로 도입
    • AI 챗봇과의 대화를 통한 검색의 구체화, 복잡한 검색 결과의 요약, 계획 작성 등의 사용자 요구에 대한 응답 생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검색 방식 변화
  • 구글도 크롬에 자사 생성형 AI인 바드(Bard)를 탑재하여 대화형 검색서비스 개발, 검색시장 경쟁 가속화 전망
  • 중국 1위 검색 포탈인 바이두 역시 어니봇이라는 자체 AI 기반의 검색서베스를 제공하였지만,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을 보여줌에 따라 ChatGPT를 탑재한 MS의 Bing에 1위 자리를 내어주게 됨.
  • 그 외에도 정보 출처를 제공하지 않는 ChatGPT를 보완한 확장 프로그램 WebGPT와 니바AI(NeevaAI), 유닷컴(You.com) 등 스타트업도 AI 기반 대화형 검색엔진 시장에 참여

국내 검색시장도 마찬가지로 초거대 언어모델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특화된 검색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경쟁적으로 AI를 도입 중에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네이버는 한국어 특화 언어모델인 하이퍼클로바를 바탕으로 고도화된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서치 GPT’를 2023년 하반기에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 2022년 오로라(Aurora, AI-Based Universal Robust Ranking Answering의 약자로 AI를 기반으로 검색 엔진을 최적화하기 위한 프로젝트) 프로젝트를 통해 검색체계 개선을 위한 뉴럴 매칭, 지식스니펫, 동일 출처 검색결과 묶음 등의 연구 수행

3. 국내/외 기업들의 GPT 활용사례

1) 쇼피파이(shopify) - AI Shopping Assistant

  - ChatGPT API를 활용하여 고객이 좋아하는 제품/브랜드를 검색하면 쇼핑 도우미가 요청에 따라 맞춤 상품 추천   
  - 수백만 개의 제품을 스캔하여 구매자가 원하는 것을 빠르게 찾거나 새로운 것을 발견하도록 돕고 인앱 쇼핑을 간소화

2) 세일즈포스(Salesforce) - 생성형 AI CRM 플랫폼

  - 인공지능 플랫폼 '아인슈타인(Einstein)'에 ChatGPT를 탑재한 생성형 AI CRM 플랫폼인 아인슈타인 GPT 출시예정
  - 영업, 서비스, 마케팅 등 고객관리 모든 업무 프로세스 AI가 생성한 콘텐츠 제공
  - 업무와 연관된 담당자를 검색할 수 있고, 관련 업무에 대한 이메일 문장 자동 생성 기능을 지원

3) 줌(Zoom) - Zoom IQ 기능 확장

  - 대화이력 요약, 아이디어 정리, 세션 초안 작성, 회의록 작성 기능을 통합제공하는 협업툴인 Zoom IQ에 ChatGPT 기술을 적용
  -
대화의 맥락에 적합한 자연스러운 문장 작성, 답변 메시지 제안, 미팅 데이터를 활용한 이메일 초안 작성, 액션 아이템 정리 등의 기능을 제공

4) 슬랙(Slack) - 슬랙 GPT

  - 세일즈포스의 '아인슈타인 GPT'와 연동하여 고객 이해도 및 업무생산성을 향상
  - 
업무이력 및 고객과의 대화 이력(Thread)/내용 요약, 고객 응대용 대답 초안 자동 생성, 질의응답 기능 등 제공 

5) 와디즈 - GPT 어드바이저

  - 펀딩 및 프리오더의 리워드로 제공할 제품의 소개와 특징, 타깃 고객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제목 및 요약문 추천
  - 상세 페이지 작성에 도움이 되는 정보 및 가이드, ChatGPT기반 질의응답 기능 추가 예정

6) 겟차(Getcha) - AI차량추천

  - 신차 구매 플랫폼인 겟차는 ChatGPT를 도입하여 '차량추천 AI'서비스를 출시
  - 연령, 성별, 브랜드 등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면 AI 챗봇이 적합한 차량을 추천


앞서 설명드린 사례 외에도 정말 많은 기업들이 ChatGPT를 도입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기존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고, 또 계획 중에 있습니다. 문맥의 의미를 파악하여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비전문가들에게도 쉽게 지식을 얻게 하는 방식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거라고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최근의 추세상 GPT를 도입하지 않으면, 혁신적이지 않은 기업이 되는 이미지도 있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산업분야, 더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되며 네이버의 클로바처럼 자체적인 AI를 제공하는 사례도 늘어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OpenAI사의 DALL-E처럼 이미지를 생성해 주거나 다른 콘텐츠를 생성하는 다양한 생성형 AI로 확산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자료 조사를 하면서 느낀 점은, 생성형 AI로 인하여 점차 사람이 수행하는 영역이 줄어듬에 따라서 개인들도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의 방식을 고민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습니다.

참고자료
1. 국내외 공공부문 AI활용현황 분석 및 시사점(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23)
2. Beyond ChatGPT: The Future of Generative AI for Enterprises (Gartner, 2023)
3. 슬랙, 대화형 AI 서비스 '슬랙 GPT'등 새 기능 발표 (ZDNET Korea)
4. 와디즈, 챗GPT가 매력적인 펀딩 문구 만들어준다(ZDNET Korea)
5. Zoom announces the expansion of Zoom IQ, the smart companion that empowers collaboration and unlocks potential(GlobeNewswire)
6. 국내외 주요 기업, '챗GPT' 이렇게 활용한다 (ditoda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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