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관계를 위한 대화의 기술

 이번 포스트에서는 내 주변의 사람들과 행복한 관계를 지속하는데 도움이 되는 대화 방식을 주제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대화라는 것이 어찌 보면 참 가벼우면서도 중요한 사회적 행동이다 보니, 주변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를 나누어야 하는가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장이나 사회생활에서의 대화에서는 큰 어려움이 없는데, 오히려 가정에서의 대화가 서툴다 보니 본의 아니게 배우자에게 상처와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스스로 개선해 나가려고 노력은 하고 있지만, 특정 상황이 되면 스스로 통제가 어렵고 위축이 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 같아, 저 스스로도 큰 스트레스가 되곤 합니다.

 이런 부분을 고치고, 마음관리를 하기 위해서 여러모로 다양한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인데요. 이 와중에 대화의 기술에 대해서 알게 된 좋은 내용을 정리해서 공유드리고 싶었습니다.
아무튼! 어떤 방식으로 대화를 하면 행복한 관계를 지속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공부한 내용에 대해서 공유드립니다.

행복한 관계를 위한 대화의 기술
행복한 관계를 위한 대화의 기술


반응형

1. 대화 방식의 중요성

 수많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주변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가 개인의 건강이나 면역력, 심지어 수명까지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부모, 부부, 연인 간의 갈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은 것을 보면 가까운 사람과 친밀함을 유지하며 지내는 것이 어렵다 느껴질 때도 많습니다.

 누구보다도 가까운 사이였던 연인들이나 부부들이 헤어지는 대표적인 이유를 '성격 차이'라고 말하곤 합니다. 하지만 관계 치료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존 카트맨'박사는 "성격 차이가 아니라 대화 방식 때문에 이별한다"라고 얘기합니다. 즉, 대화 방식의 차이가 관계의 악화를 불러일으키고 그 결과 헤어짐을 결심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든 주변 사람들과의 좋은 관계를 위해서는 끊임없는 대화가 필요하고, 그 대화를 위한 방식을 배워야 한다고 하는데요. 가수들이 좋은 노래를 부르기 위하여 계속해서 발성을 연습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대화 방식을 익히고 연습해야 하는 것입니다.

 좋은 대화 방식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잘 들어주고 친절하게 말하는 것일 텐데요. 두 가지 내용에 대해서 좀 더 디테일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들어주기의 기술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것이 대화의 기초 중의 기초입니다. 단순히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공감하며 듣는 데에도 요령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경청을 위한 5가지 기술을 소개해드립니다. 읽어보시면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제가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의 모습을 되돌이켜보니 반성할 부분이 많이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1. 주의 기울이기 : 스마트폰, 태블릿 등은 멀찍이 놔두고 상대가 하는 말에 진심 어린 관심과 호기심을 보여주세요. 몸을 가까이 기울이고 눈을 맞춰주면서 중간에 말을 자르지 마세요.
  2. 딴 생각하지 않기 : 듣는다는 것은 잠시 내가 말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다음에 할 이야기를 생각하거나 상대 말에 반박할 거리를 찾지 말고 상대의 이야기에 온전히 집중해서 들어주세요.
  3. 물어보기 : 듣다가 이해가 안되는 대목이 있으면 "더 자세히 얘기해 줄래?"와 같은 열린 질문을 건넨 후 대답을 잘 들어주세요. 이 때, 심문 중이 아닌 대화중임을 명심하며 물어봐주세요.
  4. 이해해주기 : 경청자로서의 역할은 상대의 감정을 이해해 주는 것입니다. 상대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고치려 하지 말고 그저 잘 들어주면서 이해해 주려 노력해주세요.
  5. 증인 역할 하기 : 당신이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다는 것을 언어로 표현하여 상대도 알게 해주세요. 내가 당신을 잘 헤아리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지 않으면 상대는 혼자 이야기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6. 비판 삼가기 : 상대가 부탁하지 않는 한 비판적인 태도로 조언하려 들지 마세요. 대화는 당신의 신념이 옳다거나 상대가 틀렸다는 점을 입증하는 것이 아닌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시간입니다.

3. 친밀하게 대화하는 기술

 경청하는 기대하는 5가지 기술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좋은 관계로 만들어주는 대화를 하기 위해서는 잘 들어주는 것과 더불어 친밀하면서도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기술과 방법도 필요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면서도,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기술이 필요로 한데요. 사람의 성향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런식의 대화가 손쉽게되는 분들도 계실거고, 상당히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F이신 분들은 상대적으로 좀 쉬우시겠죠.)

 아래의 기술을 참고하셔서 대화할때 마다 떠올리신다면 나의 감정을 표현하고 상대와 공감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으실까 생각됩니다.

  1.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 "지금 내 기분이 어떠냐면..."으로 말문을 떼면서 자신의 감정을 상대에게 표현해주세요.
  2. 상대에게 열린 질문하기 : "밥 먹었어?"처럼 Yes or No로 단답형 대답이 나오는 질문이 아니라, 상대가 생각과 마음을 늘어 놓을 수 있는 열린 질문을 해주세요.
  3. 슬쩍 유도해주기 : 상대방이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허심탄회하게 털어 놓을 수 있도록 '무엇이든 내게 말해달라'는 태도로 대화를 유도해주세요.
  4. 공감과 이해를 표현하기 : 상대가 하는 말과 경험에 대해서 너그러운 모습을 보여주면서, 공감과 이해하고 있음을 상대에게 전달해주세요.

 사람과 사람간의 인간관계는 주고 받는 대화에 따라서 크게 좌우될 수 있습니다. '말 한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다'는 말이 있듯이 대화는 상대방과의 관계를 끈끈하게 만들어 줄 수도 있을뿐더러, 반대로는 상대방에게 큰 상처를 주는 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알려드린 대화의 기술을 활용해서 곁에 있는 사람들과 더 유대가 깊어지고 좋은 관계를 지속하실 수 있으시면 좋겠습니다. 저도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마음에 새기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