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투자 은행들이 예측한 2025년 금융 시장 전망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글로벌 인플레이션, 또 그로 인한 글로벌 금리의 조정,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중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으로 인해 미국의 정책변화가 이루어지고, 글로벌 무역전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러한 글로벌 시장의 변화는 외환, 채권, 주식 등 전반적인 금융시장에 복합적인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2025년의 금융시장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한 글로벌 IB(투자은행, Investment Banl)의 2025년 전망을 금리, 주가, 환율이라는 3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투자 은행들이 예측한 2025년 금융 시장 전망
글로벌 투자 은행들이 예측한 2025년 금융 시장 전망


 

반응형

1. 금리

 코로나 시기에 세계 각국은 경기 부양 등을 목적으로 현금을 많이 발행했었고, 그 여파로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했었습니다. 현재는 물가 상승률이 둔화되고 있기 때문에, 주요국의 중앙은행들은 금리를 인하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캐나다와 EU는 2024년 6월, 영국은 8월, 미국은 9월부터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도 10월부터 금리 인하를 단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금리인상 이후 약 21개월 만에 금리 인하)

 글로벌 IB들은 국가별 경제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전반적으로는 올해에도 금리 인하 사이클이 지속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의 글로벌 IB 대상 서베이한 주요국의 금리 전망을 살펴보면, 2025년 1월 대비 연말의 예상 금리는 미국은 0.5% 포인트, 유로존은 1.1% 포인트, 우리나라는 1.0% 포인트가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 미국 : 2025년 1월 4.5% → 2025년 말 4.0%
  • 유로존 : 2025년 1월 3.15% → 2025년 말 2.05%, 경기 둔화 대응을 위해 큰 폭 인하
  • 한국 : 2025년 1월 3.5% → 2025년 말 2.5%, 경기 둔화 및 정치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큰 폭 인하

 

 반면 일본은 주요국 중에서 예외적으로 초저금리의 부담 및 물가 상승 압력 등으로 금리를 올릴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인하 추세는 동일하지만, 금리 변동폭이나 각국의 경제 상황에 따라서 시장의 변동성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에는 경제 성장 둔화와 큰 폭의 금리 인하가 예상되면서 투자 매력이 약화될 것으로 보이며, 반면 미국은 금리 인하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글로벌 투자 자금들이 미국 시장으로 유입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2. 주가

 2025년 글로벌 주식 시장은 완만한 상승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미국 주식시장이 강세를 유지하면서 글로벌 주식시장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트럼프 정부의 친기업 정책, 기술 주도의 생산성 향상에 따른 실적 개선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주요 IB들은 2025년에는 S&P500 지수가 6500포인트를 돌파할 것이며, 연간 10% 이상의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반면, 유럽 및 일본 등의 주식 시장은 투자 매력이 낮을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다른 주요국들이 금리를 인하하는 상황에서, 홀로 금리를 인상하고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제조업 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를 갖고 있는 유럽은 글로벌 무역 갈등으로 인하여 경기 부양 효과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가가 약세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부정적인 전망과 긍정적인 전망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의 영향을 크게 받는 한국의 산업구조의 특성상, 글로벌 무역 갈등 및 중국의 경기 둔화 등에 따라 주요 수출기업들의 실적이 악화될 수 있다고 예측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성장 산업 중심으로 경제가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함께, 글로벌 시장 대비해서 주식가치가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 매력도는 여전히 높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3. 환율

 2025년에도 미국 달러화의 강세는 지속될 것이라는 시각이 일반적입니다. 달러화 지수(글로벌 주요 6개 통화 대비 미국 달러의 가치)는 2024년 평균 104.2포인트 수준이었으나, 2025년도에는 평균 107.2포인트 수준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는 미국 경제 상황과 트럼프 정부의 보호무역,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금리가 달러화 강세의 근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유로와 위완화의 약세가 예상되며, 이 또한 달러화 강세를 뒷받침하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의 특성상 주요 수출국의 경기 둔화, 보호무역주의 강화, 달러의 강세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원화의 약세와 높은 변동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주요 IB들은 2025년의 원달러 환율은 평균 1440원 수준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경제시장이 호황이었던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글로벌 경제, 무역시장에 영향을 크게 받는 우리나라 시장은 올해에도 쉽지는 않을 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신흥 시장 개척과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한편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예의주시하고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하겠습니다.
 

 개인들 입장에서도 금리, 주가, 환율의 영향을 적지 않게 받기 때문에 충분히 금융시장에 대한 예측을 해가면서 자본과 부채의 비율이나 투자 방식에 대해서 고민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